운영체제의 유형별 특징
운형체제 목적 : 처리능력 향상, 사용 가능도 향상, 신뢰도 향상, 반환 시간 단축 등
1. 일괄 처리 시스템
→ 초기의 컴퓨터 시스템에서 사용된 형태로, 일정량 또는 일정 기간 동안 데이터를 모아서 한꺼번에 처리하는 방식
2.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
→ 하나의 CPU와 주기억장치를 이용하여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처리하는 방식
- 하나의 주기억장치에 두 개 이상의 프로그램을 기억시켜 놓고, 하나의 CPU와 대화하면서 동시에 처리
- CPU의 사용률과 처리량 증가
3. 시분할 시스템
→ 여러 명의 사용자가 사용하는 시스템에서 컴퓨터가 사용자들의 프로그램을 번갈아가며 처리해 줌으로써 각 사용자에게 독립된 컴퓨터를 사용하는 느낌을 주는것으로, 라울드 로빈 방식이라고도 한다.
- 여러 사용자가 각자의 단말장치를 통하여 동시에 운영체제와 대화하면서 각자의 프로그램 실행
- 하나의 CPU는 같은 시점에서 여러 개의 작업을 동시에 수행할 수 없기 때문에 CPU의 전체 사용 시간을 작은 작업 시간량으로 나누어서 그 시간량 동안만 번갈아가면서 CPU를 할당하여 각 작업을 처리
- 효율은 좋아지나 개인별 사용자 입장에서는 반응 속도가 느릴 수 있음
4. 다중 처리 시스템
→ 여러 개의 CPU와 하나의 주기억장치를 이용하여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처리하는 방식
- 하나의 CPU가 고장나더라도 다른 CPU를 이용하여 업무를 처리할 수 있으므로 시스템의 신뢰성과 안정성이 높음
5. 실시간 처리 시스템
→ 데이터 발생 즉시, 또는 데이터 처리 요구가 있는 즉시 처리하여 결과를 산출하는 방식
- 처리 시간이 단축되고, 처리 비용 절감
- 우주선 운행, 교통 제어, 레이더 추적기, 은행의 온라인 업무 등 시간에 제한을 두고 수행되어야 하는 작업에 사용
6. 다중 모드 처리
→ 일관 처리 시스템, 시분할 시스템, 다중 처리 시스템, 실시간 처리 시스템을 한 시스템에서 모두 제공하는 방식
7. 분산 처리 시스템
→ 여러 개의 컴퓨터를 통신 회선으로 연결하여 하나의 작업을 처리하는 방식